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놀이/RPG

RPG 쯔꾸르 MV 조금 만져보는중

기능적으로 여기저기 퇴화한 부분이 많아보이는데 일단 다른건 그렇다 치고 리소스 매니저는 대체 왜 없애버린건지 알수가 없다. 덕분에 게임에 사용할 리소스는 직접 프로젝트 폴더에 드래그&드랍으로 투척해줘야 한다. 스크립트도 루비 스크립트에서 자바스크립트 플러그인으로 바뀌면서 내장 스크립트 에디터가 아예 없어져버리고 외부 에디터로 만든 스크립트를 추가해서 쓰게 바뀌었음. 사이드뷰 배틀은 공식적으로 지원해서 꽤 기대했는데 결과물은 XP나 VX에서 스크립트로 구현한 수준에서 크게 발전이 없다. 굳이 따지자면 전용 옆모습 배틀러 이미지가 있다는 거 정도? 사이드뷰 배틀은 오히려 2003에서 파판식 ATB로 구현했던게 더 그럴싸했다. 뭐 2003는 버그가 워낙 많아서 쯔꾸르 전체적으로 보면 흑역사에 가까운 툴이긴 했지만.

좋은 점이라면 자바스크립트 플러그인으로 인해서 스크립트 관리가 쉬워졌다는 거, 내부 구조가 HTML5 기반으로 바뀌면서 유니코드로 돌아간다는거, 자동 레이어링 맵핑 등 편의시스템이랑(다만 수동 3단 레이어 기능이 없어졌다. 왜 얘넨 하나를 만들면 하나를 없앤다는 발상밖에 못하냐?), 캐릭터 생성기로 만든 캐릭터 도트가 귀엽다는거?

유니코드가 지원된다

사이드뷰 배틀러 도트 커엽

스팀에서 체험판을 받아서 20일간 써볼 수 있고 예약할인은 30일까지 계속한다고 하니까 아직 구매 안하신 분들은 체험판 받아서 좀 만져보고 마음에 들면 구매하시는걸 추천. 솔직히 아직까지는 좀 묘한 물건이다. 플러그인이 많이 갖춰지면 그때부턴 나쁘지 않을거라고 생각하지만.